고성 산불 이재민 비대위, '복구 계획 수립 촉구' 성명
고성 산불 이재민 비대위, '복구 계획 수립 촉구' 성명
  • 염민호 선임기자
  • 승인 2019.04.25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오전 강원 고성군 노송공원에서 열린 ‘고성 한전발화 산불피해 이재민 비상대책위원회’ 총회에서 주민들이 현수막을 들고 실직적인 보상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 News1

'고성 한전발화 산불피해 이재민 비상대책위원회'가 25일 "한전발화 고성산불, 한전과 정부가 책임지고 원상 복구하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날 강원 고성군 노송공원에서 총회를 열고 "정부가 먼저 나서서 복구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평화롭던 마을 주민들은 하루 저녁에 삶의 터전을 모두 잃고 거리에 나앉게 됐다"며 "농사일로 바빠야 할 농민도, 상춘객을 맞이해야할 펜션도, 소상공인과 어르신, 감수성 예민한 어린이와 학생들의 마음도 까맣게 태우며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고 불은 꺼졌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한전이 관리하는 전신주에서 아크가 튀어 불이 시작됐다는 발표로 원인 제공자는 한전으로 밝혀졌는데도 오히려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공기업을 관리 감독하는 정부도 묵묵부답이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과 총리, 장관이 다녀가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아끼지 않아 참으로 감사한 일이지만 그 뿐이었다"며 "이제 말이 아닌 행동으로 답할 때"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삶을 송두리째 빼앗긴 이재민들에게 복구의 책임을 떠넘긴다면 이재민의 가슴에 또다시 분노와 좌절의 불을 이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총회에 참여한 고성지역 이재민 200여명은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실질적 보상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목소리 높였다. 

비대위는 성명발표에 이어 지난 24일 한전과의 협의 결과를 발표했다. 이후 이경일 고성군수는 산불 피해복구 추진상황을 이재민께 알렸다. 이재민들은 자유연설하며 신속한 대안마련을 한전과 정부에 촉구했다. 

또 주민들은 피해보상을 요청하는 국민청원 상황을 나누며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고성=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