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자립생활지원 개선 필요하다"
"시각장애인 자립생활지원 개선 필요하다"
  • 류기용 기자
  • 승인 2019.05.27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회, 24일 '시각장애인 자립생활지원 활성화 방안 마련 위한 토론회' 개최
7월 장애등급제 폐지 맞춰 시각장애인 당사자 욕구 반영 필요 주장
시각장애인 특화 프로그램 개발, 쉼터 운영 등 다양한 목소리 나타나...
시각장애인 자립생활지원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전경 ⓒ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류기용 기자] = 시각장애인들의 지역사회 내 자립 활성화 대안 마련을 촉구하는 시각장애인들의 성토가 이어졌다.

서울특별시의회는 24일 서울시 중구 소재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시각장애인 자립생활지원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해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장애인자립생활지원 사업이 특정 장애 중심으로 편향적 운영되고 있는 문제점을 점검하고자 마련됐다. 또 시각장애인 당사자의 욕구에 충실한 핵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립생활지원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 장애계 단체 대표 및 정부 관계자, 시각장애인 당사자가 함께 모여 다양한 의견을 냈다. 오는 7월 장애등급제 폐지에 맞춰 시각장애인 서비스 지원에 대한 장애인당사자의 서비스 욕구가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는 기존의 입장과 함께 시각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서비스 지원에 대한 요구가 이어졌다.

■ "시각장애인 특성 고려한 특화된 프로그램 개발이 우선 과제"

서인환 사무총장 ⓒ 소셜포커스

발제를 맡은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서인환 사무총장은 시각장애인 유형별 다양한 특징과 어려움을 설명하며 개선을 촉구했다.

서 총장은 “시각장애인은 큰 개념에서 전맹과 저시력으로 구분되고, 교정시력이 0.02 이하인가 아니면 0.2 이하인지에 따라 중증과 경증으로 나뉜다. 또 선천적 장애를 가졌는지 후천적으로 장애를 얻었는지에 대해 차이가 있다”면서 “이 외에도 점자를 아는지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지, 잔존시력 보완이 필요한 사람과 대체감각을 이용하여 사물을 판단해야 하는 지 등 상황과 환경에 따라 대상자별 다양한 특징이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서 총장은 장애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미약한 시각장애인 서비스 지원체계를 지적했다. 시각장애인 자립생활지원이 미약하고 지원 서비스도 대도시 일부기관 지원서비스로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서 총장은 “시각장애인은 이동에 불편함이 있지만 인지적으론 어려움이 없어 자립생활에 대한 욕구가 가장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지역 내 안정적 자립생활을 위해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우선적 과제”라며 “이와 함께 이동의 불편을 없애기 위해 차량수를 늘리고 바우처 택시 도어 투 도어 서비스를 시행하도록 하며, 중도 시각장애인 지원을 위해 대면낭독 인력이나 점역사, 보행전문가 등의 2-3명의 시각장애인 대상 전문 인력을 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 배치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각장애인 자립생활지원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자들 모습 ⓒ 소셜포커스

■ “말이 태어나면 제주도로 보내고, 사람은 서울로 보내고... 시각장애인은 어디로?”

발제에 이어진 토론에서 토론자들은 시각장애인 기초 서비스 지원 개선과 전문인력 배치를 통한 지역사회 내 지원 방안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에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김훈 선임연구원은 “전국 14개 시각장애인복지관 중 특별시 광역시가 아닌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곳은 단 4곳에 불과하다”면서 “기초재활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시각장애인의 상당수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떠나 원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고충이 있다”며 시각장애인의 어려움을 설명했다.

이어 김 연구원은 미국과 일본 사례를 통해 국내 시각장애인 쉼터 개설을 주장했다.

김 연구원은 “시각장애인의 특성, 지역의 실정, 이용자 연령 등을 고려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도록 쉼터를 설계해야 한다”면서 “시각장애인 조기발견과 인식개선을 위한 지역사회 홍보, 장애인 가족에 대한 상담지원과 욕구조사, 장애인개인별지원계획 수립과 복지정보 제공 및 연계 등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쉼터를 지역별로 만든다면 시각장애인의 지역 내 자립을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시각장애인의 유형에 맞는 지원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우리동작장애인자립생활센터 강윤택 소장은 “시각장애인 개인맞춤형 정보제공이나 음성사서함, 짧은 문자 알림 등과 같은 서비스를 자립생활지원센터 내에서 제공한다면 지역 내 자립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며 “이와 함께 중도시각장애인, 고령 시각장애인, 시각중복장애인에 대한 욕구를 확인하고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개선해 나갈 것"

안찬율 과장 ⓒ 소셜포커스

발제와 토론을 통해 나타난 시각장애인 자립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해 서울시는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서울시 장애인자립지원과 안찬율 과장은 “시각장애인의 어려움을 개선을 위해 일상생활, 정보접근성, 생활이동편의 등 3가지 측면에서 접근하여 개선하고 있다”면서 “정보접근성 강화 차원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품의 설명에 대한 정보를 음성이나 점자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지금 개발중이며 빠르게 보급할 예정이다”라고 답했다.

시각장애인 쉼터에 대한 의견도 공유했다. 안 과장은 “시각장애인이 지역 장애인복지관 이용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쉼터에 대한 역할과 기능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다만 그냥 쉬었다 가는 쉼터가 아닌, 자립생활이나 다양한 편의 프로그램을 적절히 제공하는 역할도 함께하여 시각장애인에 맞춤형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는 역할을 감당한다면 시각장애인 자립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중복장애인에 대한 대안도 논의됐다. 안 과장은 “시청각 중복장애인에 대해서는 최근 서울에 개설된 헬렌켈러 센터와 연계하여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면서 “시각장애인 특성에 맞는 일자리 개발과 발전 가능한 목표와 방향을 지속적으로 설정하여,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시각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는 주인공으로 만들어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