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개국이 한국인 입국제한… 외교부 '뒷북 항의'에 망신까지
52개국이 한국인 입국제한… 외교부 '뒷북 항의'에 망신까지
  • 염민호 기자
  • 승인 2020.02.28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곳곳 '한국인 기피' 현실화… 뒤늦게 사태 수습에 급급
한국-영국 외교장관회담은 영국 측 사정으로 일방 취소
© News1
© News1

 

[소셜포커스 염민호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찮은 가운데, 한국 방문자의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가 52개국까지 늘었다. 외교부는 이 같은 조치에 대해 "과도하다고 판단한다"며 부당한 조치에는 유감을 표명하는 등 외교적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으나 '뒷북 항의'라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외교부 재외국민안전과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한국 방문자에 대해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한 국가는 27곳, 입국 제한을 둔 국가는 25곳이다. 아시아는 물론이고, 코로나19가 최근 급격하게 확산하고 있는 유럽·중동을 중심으로 입국제한 조치가 대폭 확대됐다.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마저 지방정부 주도로 한국에서 출발한 승객을 2주간 격리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일부 국가들이 우리 외교부와 사전 협의 없이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한 탓에, 해당 사실을 모르고 출국한 우리 국민들이 바로 돌아오거나 강제로 격리되는 일이 잇따랐다. 이스라엘에서는 지난 23일(현지시간) 한국인 격리 보도에 인근 지역 사람들이 반대시위를 벌이는 소동도 벌어졌고, 중국에서도 현관문을 봉인하거나, 한국인 출입을 금지하는 상점이 등장하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한국인 기피'가 현실화하고 있는 셈이다.

각국의 기습적인 입국제한에 우리국민들이 해외 곳곳에서 이처럼 불편을 겪었지만 외교부는 선제적 조치 없이 뒤늦게 사태를 수습하기에만 바빴다. 이스라엘, 모리셔스, 중국, 요르단 등 국가에 "입국 보류 조치가 사전 협의 없이 이뤄진 점을 엄중히 항의하고, 유감 표명했다"는 공식입장만 반복됐다.

이후 외교부는 지난 25일 주한외교단을 불러 과도한 출입국 제한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뒤이어, 강경화 장관과 조세영 외교부 1차관, 이태호 외교부 2차관 모두 "우리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 역량을 갖추고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방역체제를 가동해 투명하게 대응하고 있다"며 " 외국에서 이러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판단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지난 23일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감염병 위기경보를 '심각'까지 격상하면서 각국에서 입국제한 조치에 나설 것임이 충분히 예상됐음에도, 외교부가 이 같은 '뒷북' 대응을 보여준 것은 다소 안이한 대처였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26일로 예정됐던 한영외교장관회담도 취소되면서 '외교망신' 논란까지 일었다. 공식 발표된 양국 간 장관회담이 무산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외교부는 "도미닉 라브 영국 외교장관의 개인적 사정으로 예정된 회담이 취소됐고, 사과를 표명해왔다"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사정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