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렌켈러센터, 시청각장애인 참정권 보장 앞장선다
헬렌켈러센터, 시청각장애인 참정권 보장 앞장선다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0.03.24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시청각장애인 유권자에 총선 당일 촉각수어 통역 지원
4월 8일까지 접수…이메일.전화 신청
시청각장애인 손창환씨가 촉각수어로 소통하고 있다.(사진제공=밀알복지재단)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시청각장애인 지원센터 헬렌켈러센터(이하 센터)가 장애인 유권자를 위해 나선다. 센터는 시청각장애인이 참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총선 당일 촉각수어 통역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투표 절차 설명 ▲투표장 내 동선 안내 ▲투표 용지 설명(후보자 이름과 위치) ▲기표용구 사용방법 안내 ▲투표보조용구 신청 등 촉각수어 통역인이 요청한 시간에 직접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통역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은 다음달 8일까지 센터 이메일(ymhong@miral.org) 또는 전화(070-8708-9651)로 신청하면 된다. 서울에 거주하는 전맹전농(全盲全聾) 시청각장애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센터 홍유미 팀장은 “촉각만이 유일한 소통수단인 시청각장애인들을 위한 투표편의가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총선 당일 투표소를 찾는 시청각장애인들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 보고 통역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며 “향후 공약집 통역 등 관련 서비스를 확대하고 중앙선관위에도 진정을 넣어 시청각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등한 참정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활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센터는 지난해 4월 설립된 이후 입법운동과 인식개선캠페인 등 시청각장애인 권리 증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