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권리협약 NGO연대, 민간보고서 활동을 위한 닻 올렸다
장애인권리협약 NGO연대, 민간보고서 활동을 위한 닻 올렸다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0.06.1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보고서는 현장 의견 반영해 2022년 제출 예정
운영위원장에 조태흥 한국DPI 실장, 보고서총괄위원장에 이문희 재활협회 본부장 선출
UNCRPD(유엔장애인권리협약) NGO연대가 2·3차 병합 민간보고서 작성에 앞서 제9차 운영위원회의를 12일 열었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장애인단체 연대조직인 유엔장애인권리협약(UNCRPD) NGO연대(이하 NGO연대)는 지난 12일 이룸센터에서 제6차 대표자회의 및 제9차 운영위원회의를 열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장총련),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장총), 한국여성장애인연합, 한국장애인연맹DPI,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등 총 28개의 장애인 권익 단체가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제2‧3차 병합 국가보고서에 대응하는 NGO보고서작성에 대한 논의가 오고갔다. 참석한 관계자는 “전략적이고 완성도 있는 보고서를 위해 심도 있는 회의가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회의는 2019년도 사업결과보고를 시작으로 올해 사업계획, 예산안 심의, 회칙개정, 조직개편 등이 진행됐다.

회의 내용에 따르면 올해로 예정돼있던 ‘대한민국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제2‧3차 병합 국가보고서 심의’는 코로나19 여파로 2022년 이후로 연기될 전망이다. UN의 국가별 심의가 2021년으로 연기됨에 따라 한국의 일정도 불가피하게 늦어지게 됐다.

NGO연대는 회의를 통해 지난해 작성된 1차 민간보고서 초안을 바탕으로 현실감 있는 의견들을 반영한 연대활동을 지속해 나아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재발방지대책 장애학대와 폭력, 착취 금지를 위한 특별법제정 ▲정신장애인 기본 권리옹호 정책마련 ▲65세 이상 고령장애인의 활동지원 정책 ▲중증장애인의 실효성있는 소득 지원 대책 ▲코로나19 이후 장애인의 재난안전 정책 마련 등 다양한 안건들이 제시됐다.

NGO연대는 각종 대책 및 정책에 반영할만한 실효성 있는 민간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기로 하고, 심의가 열릴 예정인 2022년까지 지속적으로 수정과 보완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조직 구성도 다소 개편됐다. 운영위원장에 한국 DPI 조태흥 실장, 보고서총괄위원장에는 재활협회 이문희 본부장이 선출됐다.

관계자는 “기존 조직 구성은 단체별 연대성에 기반한 것이었다면, 이번 구성은 실효성 있고 전략적인 민간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현장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했다”라고 이번 조직개편에 대해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