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대로 알린다…차별금지법제정운동본부 발족
정의당,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대로 알린다…차별금지법제정운동본부 발족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0.07.06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 당대표, 민주당·미통당에 '3당토론회' 제안 …입법부 협의 원해
'동성애조장법' 오명 벗을 것 …청년층 노려 해시태그·밈 챌린지 실시
정의당이 차별금지법제정운동본부를 발족하고 운영 계획에 대해 6일 오전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news1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정의당이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입법부의 협의와 국민적 동의를 이끌어내고자 차별금지법제정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를 발족하고,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진행하겠다고 6일 오전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했다.

정의당은 지난 달 29일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가까스로 발의했다. 정의당 의원 6명 전원과 더불어민주당 의원 2명, 열린민주당과 기본소득당 의원 각각 1명을 포함해 발의 요건인 의원 10명을 간신히 채웠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실시한 인식조사에 따르면, 88%의 국민이 차별금지법 제정에 동의한다고 응답했으나 정의당의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동성애를 옹호하고 조장한다"는 오명을 벗지 못하고 있다. 일부 종교계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 서명'까지 진행한 바 있고, 미래통합당은 성적지향 항목을 제외한 '제한적 차별금지법'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정의당은 거대양당의 동의와 시민들의 올바른 인식을 이끌어내기 위해 운동본부를 출범했다. 정의당 소수자인권특별위원회 배복주 위원장과 장혜영 의원이 공동본부장을 맡았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에 오는 20일 3당공동입법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제안하고, 양당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다.

배복주 공동본부장은 "차별금지법은 지난 2006년부터 2014년까지 여러번 발의됐으나 제정에 실패했다"며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고 해당 법의 제정이 시급함을 먼저 언급했다. 이어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전당적, 다각적으로 활동하겠다"며 종교계와 시민사회단체 등 사회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기 위해 활동한다고도 발표했다. 차별금지법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확산하고 긍정적인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국회 전시회 △범국민 서명운동 △중앙 및 지역위원외희 정당연설회 △ 당원 중심의 온라인 액션그룹 활동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공동본부장을 맡은 장혜영 의원은 "운동본부는 오늘부터 1차 집중 행동기간임을 발표하고 온라인, 오프라인 양방으로 대대적인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법에 대해 시민들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해', '공감', '연결' 3가지 키워드를 주제로 영상, 카드뉴스 등 온라인 콘텐츠를 배포한다. 이와 더불어 해시태그 캠페인, 인터넷 밈(Meme)챌린지 등 청년층의 공감을 이끌어낼 온라인 캠페인을 실시한다. 캠페인 일정은 오픈메신저 채널을 개설해 시민들과 공유할 예정이다. 또 온라인상에서 전국 당원의 날 행사를 진행해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공감하는 시민들이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는 시간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장 의원은 "누구는 더 존엄하고, 덜 존엄한 민주주의는 없다"며 "합리적인 이유없이 뒷걸음질 쳐온 차별금지법 제정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하며 회견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