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리더십 갖춰야…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리더십 갖춰야…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0.11.02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장협,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경영자연수 성료
10월 28~29일 이틀간 대전 유성호텔서 개최
김광환 중앙회장, "리더로서의 자질 얻어가는 자리 되길"
대구대 나운환 교수, 웰쿱협동조합 나동준 이사 등 강의 펼쳐
ⓒ소셜포커스
한국지체장애인협회는 '2020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경영자 연수'를 지난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양일간 개최했다. ⓒ소셜포커스

[소셜포커스 박예지 기자] = 한국지체장애인협회는 산하 직업재활시설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2020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경영자 연수'를 지난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대전 유성호텔에서 실시했다.

연수에는 전국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시·도협회 장애인재활자립작업장, 표준작업장, 자립작업장의 시설장과 중간관리자,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사업 중간관리자들이 참석했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 김광환 중앙회장은 개회사에 이어 첫번째로 강단에 올랐다. ⓒ소셜포커스

한국지체장애인협회 김광환 중앙회장은 "코로나19 시국에 전국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관리자들이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다. 서로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해 관리자 한사람, 한사람이 리더로서의 자질을 얻고 돌아가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개회사를 통해 당부했다.

1일차에는 김광환 중앙회장을 비롯해 대구대학교 직업재활학과 나운환 교수, 한국장애인개발원 전략기획부 김교형 예산팀장이 강단에 올랐다.

김광환 중앙회장의 다음으로 대구대학교 직업재활학과 나운환 교수, 한국장애인개발원 김교형 예산팀장이 1일차 강의를 맡았다. ⓒ소셜포커스

첫 강의를 맡은 김광환 중앙회장은 조직의 성과를 이끄는 리더십에 대한 강의를 펼쳤다. 조직 문화를 올바른 방향으로 선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리더십을 갖춰야 할 것을 역설했다.

나운환 교수는 직업재활의 패러다임 변화와 그에 따라 시설이 해야할 적절한 대응에 대해 강의했다. 김교형 팀장은 사례를 통해 중증장애인생산품 시설 운영에 대한 조언을 전달했다.

연수 2일차에는 웰쿱협동조합 나동준 이사, 한민컨설팅 이용희 노무사가 강의했다. ⓒ소셜포커스

2일차에는 웰쿱협동조합 나동준 이사와 한민컨설팅 이용희 노무사가 강의를 이어갔다.

나동준 이사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회복지 현장에 찾아온 변화와 사회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이용희 노무사는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유의해야 할 개정노동법 등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강의했다.

한 참석자는 "코로나19 여파로 사회복지 현장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전국 시설장과 관리자들은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대응해오고 있지만 한 번도 경험해본 적 없는 상황에 혼란스러운 것은 사실"이라며 "시국에 걸맞는 정보와 리더의 자질 등 많은 것을 얻어가는 자리가 되었다. 시설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