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BS 새 미니 시리즈 ‘더 스탠드(The Stand)’ 논란
미국 CBS 새 미니 시리즈 ‘더 스탠드(The Stand)’ 논란
  • 양재원 학생인턴기자
  • 승인 2021.01.06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각장애 예능인, “비장애인 배우를 청각장애인 배역에 배정했다” 분노
할리우드 청각장애예능인연합회… “더 스탠드를 보이콧하겠다” 선언
더 스탠드(The Stand)를 보이콧 하자는 이미지 (출처 : 트위터)

 

[소셜포커스 양재원 학생인턴기자] = 미국 CBS의 새 미니 시리즈 ‘더 스탠드(The Stand)’가 논란에 휘말렸다.

미국의 연예기획사이자 방송 매체인 CBS는 새 미니 시리즈에 등장하는 청각장애인 배역에 청각장애인이 아닌 배우를 선정했다. 이에 할리우드 청각장애인 예능인 연합회는 더 스탠드를 보이콧하겠다고 선언했다.

더 스탠드는 스테판 킹이 출판한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되고 있다. 생물병기를 목적으로 개발된 독감 바이러스 ‘캡틴트립(Captain Trips)’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계시록적 재앙이 일어난 이후를 그린 다크 판타지 소설이다. 닉 안드로스(Nick Andros)는 여기서 청각장애인이자 언어장애인이며, 바이러스에 면역력이 있는 생존자로 등장한다.

이 소설은 이미 지난 1994년 미국의 방송사 ABC에서 미니시리즈로 방영됐었다. 이때는 한쪽 귀에 청력 손실이 있었던 롭 로(Rob Lowe)가 닉 안드로스 배역을 맡아 연기했다.

그러나 CBS가 더 스탠드를 리메이크하며 청각장애가 없는 헨리 자가(Henry Zaga)를 닉 안드로스 배역에 선정했음이 보도되자 많은 청각장애인의 반발을 사고 있다.

청각장애인 예능인 연합회 회원 가운데 70명 이상이 “헨리 자가를 닉 안드로스 배역에 선정한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Not acceptable)”고 서명했다.

이들은 “참을 만큼 참았다(Enough is enough)”라며 “우리는 (더 스탠드 시리즈를) 보거나 지지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느끼는 불쾌감(Displeasure)을 공유할 것”이라고 전했다.

CBS는 지난 해 6월 루더만 재단 서약(Ruderman Family Foundation’s Pledge)에 서명하며 장애인 배우를 위한 오디션을 개최하겠다고 약속한바 있다. 이 서약에 서명한 연예기획사는 미국 내에서 CBS가 최초였다.

청각장애인예능인연합회는 항의문을 통해 “청각장애인 배우 중 단 한 명도 닉 안드로스 배역 선정을 위한 오디션에 초청된 적이 없다”고 밝히면서 “닉 안드로스 배역에 헨리자가를 선정한 이 결정은 청각장애인 배우에 대한 일말의 배려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청각장애인 배역과 관련한 신념에 대한 그 어떤 인정도 주어지지 않았다. 청각장애인으로 사는 것은 단지 들을 수 없는 것뿐만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소식이 전해지자 여러 청각장애인 예술인이 CBS의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제이드 브리안(Jade Bryan)은 한 SNS 채널에서 “흑인 청각장애인 영화제작자로서 다양성과 포용성을 옹호한다”면서 “(닉 안드로스 배역에) 적합한 배우를 선정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더 스탠드는 2019년부터 논란을 빚어왔다. 청각장애인 배우 나일 디마르코(Nyle DiMarco)는 작년 8월 한 SNS 채널에 “할리우드는 (자신들이) 다양성을 고려한다고 자신 있어 하지만, 계속 장애인을 (배역 선정에서) 배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나일은 또 “우리는 배역 선정에 대한, 그리고 더 스탠드를 여러 청각장애인 가정에 방영함으로 인한 우리의 불쾌감을 공유할 것”이라며 “우리는 세계적으로 4억7천만 명의 청각장애인들과 함께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할리우드 기자는 CBS 측이 청각장애인예능인연합회와 접촉했으며 이 사안에 대해 서로 논의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연예계에서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를 성취하려는 노력은 계속 있었다.

영국 여배우 자밀라 자밀(Jameela Jamil)은 가벼운 청각장애가 있었지만 수술로 청력을 회복했다. 이후 자밀라는 한 청각장애인 배역을 거절하면서 “청각장애인에게 이 배역을 맡겨야 한다고 느꼈다”고 배역 거절 이유를 밝혔다.

자밀라는 영국의 기자 연맹(Press Asscociation)을 통해 “여러분은 청각장애인에게 배역을 맡기는 선택을 해야 한다”면서 “영역을 유지하기보다는 영역을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