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화재안전 대책 구멍 ‘숭숭’
장애인 화재안전 대책 구멍 ‘숭숭’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2.03.1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달새 주택화재로 장애인 일가족 등 4명 숨져
응급안전 알림 신규장비 전국 보급 2년째 주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정부의 사회 취약계층 화재 안전대책에 비상이 걸렸다. 최근 전국에서 주택화재로 장애인 사망사고가 잇따르면서다. 이달 들어서만 전북·충남 두 곳에서 불이 나 4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들 모두 불길을 제 때 피하지 못해 참변을 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자 관계당국의 응급안전 알림서비스 운영이 도마에 올랐다. 신규장비 전국 보급이 늦춰지면서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전날 오후 10시 47분께 전북 김제시 신풍동의 한 단독주택에서 불이 나 70대 A씨와 그의 처남 3명 등 일가족 4명이 숨졌다. 모두 50대인 처남 3명은 거동이 어려운 장애인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A씨 부부 집에서 2006년부터 동거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당시 주방에 있던 A씨의 아내 B씨는 서둘러 피해 참사를 면했다. B씨는 경찰조사에서 “갑자기 펑하는 소리에 놀라 서둘러 밖으로 나왔다”며  “평소 남편이 모두 다 죽이고 자신도 죽으면 된다는 식의 말을 자주 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A씨가 신변을 비관해 방화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건경위를 조사 중이다.

앞서 지난 8일에도 60대 장애인이 주택 화재로 사망했다. 이날 오후 10시 14분께 충남 공주시 정안면의 한 주택 화재 신고를 접수한 119 소방대는 출동 1시간 30분 만에 진화했다. 주택 안에는 미처 피하지 못한 한 C(66) 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이 화재로 주택 50㎥가 모두 불타 1천800만원(소방당국 추산)의 재산피해를 냈다. 소방 관계자는 “C씨는 하반신 마비로 평소 휠체어를 타고 생활했던 것으로 조사됐다”라며 “불에 탄 조립식 건물이 모두 무너져 내려 화재 원인을 밝히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고 했다.

이에 보건당국의 응급안전 알림서비스가 다시 소환됐다. 당초 새 장비 전국보급 계획에 차질이 빚어진데 따른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20년 9월 응급안전서비스 차세대 장비 보급계획을 발표했다. 연내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가정에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장비 10만여 대를 설치하는 내용이다. 화재, 낙상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실시간으로 소방서(119) 등과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2년 가까이 지나도록 여태껏 장비 전국 보급은 늦춰지고 있다. 시범사업 중 장비 이상이 발견돼 지난해 12월에서야 2차 장비 시험이 끝났다. 119 호출 시 엉뚱한 지역으로 연결되는 등 문제가 드러났다.

당장 일각에선 보건당국의 화재안전 늑장대책을 지적하고 나섰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관계자는 “그간 노후장비 오작동으로 첨단장비 교체에 대한 기대가 컸는데 이마저 지지부진한 실정”이라며 “정부가 사업추진에 늑장을 부리는 사이 주택화재로 목숨을 잃는 장애인은 더 늘어 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과 관계자는 “2020년 11월 시범사업 때 사업자가 사업 제안요청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이듬해 12월 다시 2차 시범사업을 마쳤다”며 “결과 보고 후 더 이상 차질 없이 올해부터 다시 전국 보급에 나설 계획”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