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불법시위에 정치권 선택적 침묵“
“장애인 불법시위에 정치권 선택적 침묵“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2.03.3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장연 시위방식 지적에 말 아끼며 ‘선긋기’
여론 역풍 의식한 ‘자기정치’ 방편 지적 나와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정치권이 장애인 지하철시위 논란으로 연일 뜨겁다. 교통약자 이동권 요구의 정당성을 쟁점화 하면서다. 반면, 정작 과격한 시위방식에는 모두 말을 아낀다.  오히려 이를 지적한 정치인을 집중타격하는 모습이다. 같은 당 안에서도 선 긋기로 몸을 사리는 분위기다. 일각에선 자기정치를 위한 선택적 침묵이란 지적이다.

30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최근 전장연(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 보여준 시위 양태는 운행 중인 지하철에 출입문이 열렸을 때 거기에 휠체어를 끼워 넣고 30~40분 이상 지하철이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방식“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 책임이 없는 일반 시민의 불편함을 지렛대 삼아 정치권과 협상하려는 시도로 큰 사회 혼란이 있을 수 있어 꼭 근절돼야 할 시위방식“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침묵하는 정치권의 태도를 짚었다. 그는 “서울지하철을 이용하는 수 백만 서울시민의 불편을 야기하는 방식으로 투쟁하는 것에 대해 이 정도 문제 제기는 이미 되었어야 한다“며 “하지만, 지난 3~4개월 동안 어느 정치인도 이걸 지적하지 않았다는 것은 오히려 그들이 이 문제에 있어 굉장히 비겁했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이어 “장애인들의 (불법)시위 방식을 지적했을 때 그게 혐오라는 단어로 돌아오는 것이야말로 과잉”이라며 “이런 식의 소위 출근길 시위라고 하는 것에 대해선 아무도 지적 안 한다”라고 했다.

실제, 같은 당 내부에서조차 거리를 두는 모양새다.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은 최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전장연의 그때그때 달라요 식의 시위태도도 문제지만, 이를 폄훼하거나 조롱하는 정치는 성숙한 모습이 아니다”라며 “장애를 가진 아이를 키우면서 수 없이 좌절하고, 현실에 부딪히면서 느꼈던 것은 바로 법과 제도가 제대로 안되어 있으면 떼법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라고 했다.

조명희 원내부대표도 전날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장애인 단체의 지하철 시위에 대해 논란이 분분하다. 불특정 다수의 선량한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친다는 점에서 부정적 여론도 적지 않다”면서도 “비난의 화살을 장애인들에게 돌리기에 앞서 과연 우리 사회가 장애인 보행약자들이 함께 살아가기에 어떤 환경인지를 정확히 진단하고 장애인들 입장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라고 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선택적 침묵이란 지적이 나온다. 사회적 약자 심기를 건드려 역풍을 맞을까 우려한다는 얘기다. 국민의힘의 한 중진 의원은 “시위 불법성은 누구다 다 알지만, 선거정국에 이를 문제삼아 나서봤자 여론을 자극시켜 역풍을 맞기  십상”이라며 “소위 사회적 약자 프레임에 갇혀 옴짝달싹 못 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자기정치의 방편”이라고 귀띔했다.

4선을 지낸 여권의 한 정치원로도 “물론 시위 배경이나 요구사항에 우선 주목해야 하겠지만, 언더도그마(Underdogma, 약자는 무조건 선하고 강자는 무조건 악하다고 인식하는 현상) 프레임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정치인은 많지 않을 것”이라며 “건강한 정치문화를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개선돼야 할 지점”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