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 상식을 재단하는 집단
우리 사회 상식을 재단하는 집단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2.10.25 10:44
  • 댓글 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장연, 탈시설 비판을 도발행위로 간주
윤현민 기자
윤현민 기자

장애인 탈시설 주장이 위험 수위를 넘었다. 이를 주도하는 단체가 공격성을 노골화 하면서다. 탈시설을 부정한 국감질의는 자신들을 향한 ‘도발’로 봤다.

우선, 특정인으로부터 ‘공격받고 있다’는 표현이 나왔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지난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국민의힘 최재형 의원 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끊임없이 탈시설을 공격하고 있다”며 “자기결정이나 표현이 어려운 장애인의 탈시설 추진을 위법이나 인권침해인 것처럼 묘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유의 협박성(?) 주문도 잊지 않았다. 전장연은 “문제의 발언을 정정하고 진심으로 사과하지 않으면 장애인 자녀 부모와 활동가 모두 절대 가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최 의원은 지난 5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서울시 지원주택 운영사업자인 향유의집이 본인 의사조차 표시 못하는 장애인을 마치 스스로 동의한 것처럼 가짜 동의서를 꾸미는 등 절차를 위반해 시설에서 내보낸 후 지원주택에 입소시켰다”며 “장애인 탈시설 정책이 처음부터 장애인 인권이나 복지가 아닌 주택지원사업 자체에 목표를 둔 결과가 아닌지 의심스럽다”라고 짚었다.

이들은 합리적 의심과 비판을 공격행위로 간주했다. 아마 탈시설을 신성 불가침 대상 쯤으로 보는 것 같다. 애초 비판따윈 아랑곳하지 않고 무턱대고 전선부터 구축한다. 그리고 비판이 나오면 전장으로 끌고가 조리돌림 하는 식이다.

지금껏 동서고금 어디에도 완전무결한 정책은 없었다. 모든 반대를 뭉개고 사후 지지를 받은 것도 마찬가지다. 하물며 찬·반이 정면충돌하는 탈시설은 말할 나위도 없다.

비판을 공격할 게 아니라 설득논리 개발이 먼저다. 우선 조정과 타협이 가능한 지 여부부터 따져야 한다. 누군가에겐 유일한 선택을 포기하는 문제여서 더 그렇다. 시설에 남는 걸 전장연 눈치 보고 허락받을 일은 아니다. 굳이 헌법에 규정된 주거의 자유를 들먹일 필요도 없다. 장애인 당사자 각자 사정과 필요에 따라 판단하면 된다. 이 모든 선택에 전장연이 개입할 여지는 어디에도 없다. 

시민단체와 활동가는 보편적 시각으로 세상을 봐야 한다. 특정단체나 이념으로 상식을 재단해선 안 된다는 얘기다. 사회 공익을 내세운만큼 그 취지에 끝까지 충실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영 2022-10-26 14:03:03
장애인의 주거 선택권을 침해하는 탈시설 지원법은 즉각 폐기되어야 합니다.

김*경 2022-10-26 08:35:15
장애인법에 의하면 중증발달장애인은 국가에서 보호를 해줘야 한다고 나와 있습시다.
장애인거주시설은 중증장애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시설임을 정부는 알아 주시길 바랍니다.

김*경 2022-10-26 08:32:57
탈시설 지원법안 반대합니다.
거주시설에는 지능지수 35.50이하인 아기같은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수없는 24시간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들이 거주하는 시설입니다.누구의 도움없이는 한시간도 살수없는 이들을 내쫒는것은 용납할수 없습니다.

박*현 2022-10-25 16:11:11
전장연은 국회의원도 찾아가서 휠체어로 들이밀며 호통친다. 최재현 국회의원님은 사실을 기반으로 말씀하셨다. 그런데 전장연이 왜 저렇게 협박성 발ㄹ언을 하는가? 가만히 있으면 자신들의 죄목이 낱낱히 밝혀질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휠체어 들이밀면 장애인팔이 후진적 퍼포먼스 에 국민들은 누살을 찌푸릴뿐이다. 지겹다. 장애인팔이., 시민 한 분은 전장연의 지하철 막고 잇는 전장연을 보면서 말했다. 국가가 먹여 살리는데 그것도 부족하단 말이냐? 나도 살기 힘들다! . 감성 장애인팔이를 멈추어라! 장애인 자녀를 둔 엄마로서 부끄럽다.

박*영 2022-10-25 16:02:56
대한민국은 전장연 판이다. 국회의원도 전장연 눈치만 보고 잇는 형국이다. 전장연의 행태에 국민들께서는 모든 장애인들 바라보는 시각이 불편하다. 전장연은 장애인팔이를 멈추어라! 추하게 살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