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사회고립’ 부추기는 전장연 시위
장애인 ‘사회고립’ 부추기는 전장연 시위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3.02.14 10:14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휠체어 맞불 시위 조짐 등 장애계 반발 증폭
장애인 향한 사회적 부정여론 확산 우려 커져
1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삼각지역승강장에서 열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시민과 함께하는 달보기 운동 함께 선언 기자회견'에서 이 단체 회원들이 바닥에 붙힌 전장연의 주장과 구호가 담긴 스티커 위로 락카 스프레이가 뿌려져 있다. ⓒ연합뉴스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장애계에서조차 외면받고 있다. 1년 이상 끈 지하철 불법시위에 대한 부정여론과 반발이 폭발하면서다. 당장 전장연 건물과 지하철역에서 휠체어 맞불시위 조짐이 있을 정도다. 서울교통공사 노조와 연대 움직임까지 보이는 등 단단히 벼르는 모양새다. 실제, 이들 시위가 전체 장애인의 사회적 고립만 부추긴다는 게 중론이다.

13일 지하철 운행 정상화를 위한 장애인 연대(장애인 연대)는 “전장연은 국회나 기재부에 가서나 요구할 탈시설 및 장애인권리예산을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해결해달라고 조르며 악의적으로 시민들 출근시간대만 골라 1년 넘게 지하철 시위를 벌여왔다”며 “이대로 가면 그간 장애인 운동 선배들의 장애인 인식개선 노력도 한 순간에 무너져 전체 장애인에 대한 부정여론과 함께 심각한 사회적 고립만 자초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무 상관없는 시민 출근길을 막는 지하철 시위를 재개할 경우, 우리도 휠체어 장애인 30여 명과 함께 전장연 입주 건물 앞이나 지하철 시위 현장에서 맞불 성격의 반대시위도 진지하게 검토 중”이라고 했다.

또,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과 연대 가능성도 시사했다. 김민수 장애인연대 대표는 “무고한 일반시민의 권리를 짓밟고 전장연 같은 단체가 일부 왜곡되고 편향된 주장을 펼치는 걸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최근 전장연 지하철 불법시위 반대입장을 낸 MZ세대 중심의 서울교통공사 올바른노조에 강력 지지의사를 표하며, 향후 휠체어 맞불시위를 위한 연대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 2일 공사 올바른노조는 언론 인터뷰에서 “전장연은 지하철 시위에서 휠체어에 철을 둘러 마치 장갑차처럼 만들어 밀어붙이는가 하면 공사 직원들에겐 온갖 욕설을 하고 시민들께도 2년째 피해를 끼치고 있다”며 “이동권 보장을 가장한 정치쇼이자 명백한 불법으로 볼 수밖에 없으며, 이들이 다시 시위하면 규탄 성명을 내고 적극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장애계도 전장연 불법시위에 이미 극한 피로감을 표시했다. 수도권의 한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A씨는 “전장연의 지하철 불법시위는 모든 장애인을 불만 있을 때마다 억지 부리며 떼 쓰는 어린애로 전락시켜 결국 자신들의 정치적 욕심과 이기심으로 전체 장애계 를 좀 먹는 제 살 깍아먹기밖에 안된다”라고 꼬집었다.

휠체어 장애인 B(46·경기 군포시)씨도 “아무 죄도 없는 일반시민 기본권을 뭉개가며 장애인 권리를 주장하고 요구하는 건 사법시스템 작동 여부를 떠나 어떤 식으로든 용납되선 안된다”며 “그간 장애인 운동 1세대들이 치열한 고민과 투쟁으로 이룬 장애인 복지 관계 법령과 제도를 마치 전장연 성과처럼 호도하는 일도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짚었다.

한편, 전장연은 내달 23일까지 서울 지하철 4호선 혜화역에서 장애인 권리 예산을 촉구하는 '열차 무승차 선전전'을 한다고 이날 밝혔다. 답이 오지 않으면 이날 삼각지역에서 1박 2일 선전전을 시작으로 4월20일(장애인의날)까지 지하철 승차 시위를 재개하겠다고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우 2023-02-14 16:41:54
어느 휠체어 장애인분께서 “아무 죄도 없는 일반시민 기본권을 뭉개가며 장애인 권리를 주장하고 요구하는 건 사법시스템 작동 여부를 떠나 어떤 식으로든 용납되선 안된다." 라는 일갈이 가슴에 와 닿는다. 정장연은 오직 자신들의 이익 (돈벌이)을 위해 출근길 막는 무지한 시위로 국민들은 짜증나고, 한발 나아가 모든 장애인들을 전장연 수준급으로 바라본다. 전장연에 바란다. 장애인이라도 멋지게 폼나게 살라!

넌*스 2023-02-14 16:34:24
장애인이지만 신사적으로 시위 할 수는 없을까? 정부에 요구하고 싶은 게 있다면 좀더 멋지고 근사한방법으로 시위하면 안 되는 것일까? 출근하시는 시민 발목을 잡아가며 나에게 돈을 더 달라. 라는 구태의 시위는 볼썽사납고 추하다못해 비굴해보인다. 장애인이기에 더 멋지게 ,신사적으로 시위하는 성숙한 장애인의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하여 전장연이 모든 장애인들의 의식수준을 떨어뜨리는 추한 시위를 당장 접기를 희망한다.

김*수 2023-02-14 16:28:14
서울시는 175개 단체가 활동 보조사를 연계해주는 사업한다. 이 중 19곳이 지하철 시위를 하는 전장연 단체로 분류. 지난해 전체 활동 보조사 2만8800명 중 3989명이 전장연 관련 단체에서 소개한 사람. 전장연 단체가 활동 보조사 수수료 연간 189억원 정도로 추산. 관련 예산이 늘어날수록 수수료 수익은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전장연이 출근하시는 시민들 발목을 잡는 지하철 시위가 무엇때문인지 제대로 알았습니다.

차*희 2023-02-14 16:24:18
탈시설 주장이 전장연의 수익 사업과 연관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가가 지원해주는 활동 보조사의 임금은 시간당 1만5570원(2022년 기준)인데 이 중 25%를 중개 단체가 수수료 명목으로 가져간다. 장기요양보험제도(14%)와 비교해도 높은 수준이다.

박*란 2023-02-14 16:23:43
전장연이 장애인 권리예산을 달라고 합니다. 그들이 말하는 장애인권리예산은 중증장애인들이 탈시설 , 즉 자립하는 비용을 말하는 것이지요. 중증장애인들을 자립하라고 시위하면 비난받을까 장애인권리예산이라고 탈바꿈한 것이지요. 국민여러분~ 전장연은 자신들보다 약자인 중증장애인들을 상대로 돈벌이 하려 장애인권리예산 달라며 시민들 출근길인 지하철을 막는 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