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관광 디자인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모두를 위한 관광 디자인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0.07.22 16: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부터 31일까지, 제2회 유니버설디자인 "관광" 부문 신설 8개 작품 선정
'열린 관광지'로 선정된 강원도 정선 삼탄아트마인. ⓒ소셜포커스(제공=관광공사)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부터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주최하는 ‘제2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에 관광 부문을 신설한다.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장애유무나 성별ㆍ연령ㆍ국적에 관계없이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고안된 디자인을 말한다.

올해 두 번째를 맞이하는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은 장애인, 고령자 등 특정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에 신설된 관광 부문에서는 장애 유무와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가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관광지 관련 시설디자인과 여행 관련 편의ㆍ휴게시설 및 안내시스템, 서비스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오는 27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 시스템(www.koddiud.com)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관광 부문에서는 1차 심사와 2차 오디션을 거쳐 총 8개 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관광 부문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상과 함께 300만 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시상은 10월 7일 ‘2020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에서 진행되며, 이날 행사장에서는 수상작도 함께 전시된다.

자세한 공모 내용은 한국장애인개발원 누리집(http://www.koddi.or.kr) 또는 유니버설디자인환경부(☎ 02-3433-0777/0692)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올해 처음으로 관광 부문이 신설된 만큼 우수한 수상작이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며, “여행 불편을 해소하고 기반시설을 개선하는 등 모두를 위한 관광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제2회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소셜포커스(제공=문화체육관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경 2020-07-23 08:35:00
오,, 관광//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와서 다들 편하게 관광을 즐길수 있으면 좋겠네영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