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수어로 이렇게 말해요!
'사회적 거리두기' 수어로 이렇게 말해요!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0.05.26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국어원 새수어모임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방역' 등 소개
'사회적 거리두기' 권장 수어 표현 2가지 ⓒ소셜포커스(사진제공_문화체육관광부)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은 정부 발표(브리핑)에 나오는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방역', '승차 진료(드라이브스루)' 수어 표현 권장안을 선정했다. 

새수어모임은 위 용어들이 자주 사용되고 있지만 농사회에서 여러 표현으로 혼재되고 있어 권장안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승차 진료'의 수어 권장안은 각각 두 개씩 선정됐다. 특히 '승차 진료'의 첫번째 수어는 검사를 받는 사람의 시각으로 표현되고, 두 번째 수어는 검사를 진행하는 사람의 시각을 표현해 주어와 목적어에 따라 수어의 방향이 달라지는 특성을 보였다.

수어 권장안이 두 개 이상일 때는 맥락에 따라 적절한 수어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수어 권장안은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표현으로 선정됐으며, 국립 국어원 누리집(http://www.korean.go.kr)의 '수어/점자 > 수어 > 새수어'에서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은 앞으로도 농인들의 수어를 수시로 조사해 널리 사용될 가능성이 높은 수어를 지속적으로 선정하고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승차진료' 권장 수어 표현 2가지
'승차진료' 권장 수어 표현 2가지 ⓒ소셜포커스(사진제공_문화체육관광부)
'생활방역' 권장 수어 표현
'생활방역' 권장 수어 표현 ⓒ소셜포커스(사진제공_문화체육관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