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추경 2만3천개 일자리 중 "장애인 일자리"는 없었다
3차 추경 2만3천개 일자리 중 "장애인 일자리"는 없었다
  • 박지원 기자
  • 승인 2020.07.02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예지 의원 "약자를 위한 뉴딜은 없다"며 3차 추경안 비판
김예지 국회의원과 안내견 조이
김예지 국회의원과 안내견 조이(사진_News1)

[소셜포커스 박지원 기자] = 3차 추경안으로 생겨난 2만3천여 개의 단기일자리 중 장애인을 위한 일자리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래통합당 김예지 의원이 어제(1일)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공개했다. 두 기관은 3차 추경을 통해 1천749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만3천224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단기일자리 사업을 계획하고 있었다.  

그러나 담당 사업부서에 확인한 결과, 12개 사업 총 2만3천224개의 일자리 중 장애인이 중심이 된 사업이나 장애인을 일정 비율 이상 의무고용하는 사업은 전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장애인 일자리 마련의 모범을 보이기는 커녕 최소한의 의무조차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의 단기일자리 사업을 분석한 표. 두 기관은 1천749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만3천224개의 단기일자리 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정작 장애인을 위한 일자리는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포커스(제공_김예지 의원실)

통계청의 2019년 고용통계에 따르면 2019년 15세 이상 경제활동인구의 전체 실업률은 3.8%인 반면, 동기간 장애인의 실업률은 6.3%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여러차례 시도 끝에 취업을 포기한 수많은 장애인이 통계에서 제외되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훨씬 어려운 고용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걸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인터뷰에 응한 한 장애인 단체 관계자는 “단기일자리 사업 중 ‘공공미술 프로젝트’, ‘온라인 불법 복제물 모니터링’ 등은 관련 능력을 갖춘 장애인들이 참여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사업들”이라며 “문체부는 이러한 사업들에 대해 법정의무고용률등을 고려하여 장애인들의 참여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일자리 위기를 극복하겠다며 제시한 정부의 대책에는 장애인대책이 한 줄도 보이지 않았다”면서 “단기 일자리에서조차 배제되는 장애인들의 현 상황에 깊은 우려를 표하며, 정부의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