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지하철 시위에 시민들 ‘염증’
장애인 지하철 시위에 시민들 ‘염증’
  • 윤현민 기자
  • 승인 2022.02.0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2월 6일부터 출근시간대 매일시위
“정부가 직접 막아달라“ 국민청원 2천명 돌파

[소셜포커스 윤현민 기자] = 장애인단체 지하철 시위에 여론이 악화하고 있다. 출근시간 기습시위로 혼잡과 불편을 야기하면서다. 산발적 행동에서 두 달여 전부터 매일 시위로 바뀌었다. 시민들은 염증을 느끼며 반감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정부 제재를 요구하는 국민청원도 2천 명을 넘었다.

9일 서울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이날 오전 7시43분부터 지하철 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승강장에서 승하차 시위를 벌였다. 열차 안에서 전동휠체어를 타고 내리기를 반복하는 식이다. 그 여파로 방화역 방면 상행선 운행이 11분 가량 멈췄다.이에 다른 지하철 4·5호선 열차들도 지연운행에 들어갔다. 이후 이들은 4호선 한성대역 등으로 옮겨 시위를 이어갔다. 그러다 오전 8시58분께 혜화역에서 시위를 마치고 돌아갔다. 시위로 지연운행됐던 지하철은 1시간30분 만에 정상화 됐다. 

이들의 지하철 기습시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초부터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요구하는 시위를 해 왔다. 그러자 공사는 지난해 11월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소송까지 냈다. 공사는 소장에서 “2021년 1월 22일~11월 12일 7차례에 걸쳐 열차 내에서 전동휠체어를 타고 승하차를 반복하며 시위했다“며 “이 시위로 열차가 지연된 시간은 총 6시간 27분 19초였으며, 공사에 접수된 민원은 544건 이상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주장했다. 이후 이들 단체는 지난해 12월 6일부터 혜화역에서 매일 출근시간대 시위 중이다.

시위가 두 달 넘게 계속되자 시민들은 피로를 느끼는 모습이다. 30대 직장인 A씨는 “부당하게 침해된 장애인의 권리회복을 주장하는 것도 좋지만, 도대체 무슨 권리로 서울 한 복판에서 시민들의 아침 출근길을 막아서냐”며 “권리나 의무가 결코 일방적일 수 없는 민주사회에선 이런 막무가내식 시위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또 다른 직장인도 “아무도 들어주지 않아 이렇게라도 해서 저항하는 심정은 이해하지만, 대중교통을 막아서면서까지 많은 사람들의 불편을 강요하는 시위를 강행하면 사회적 혐오와 반감만 심화될 것”이라고 했다.

정부가 직접 이들을 막아달라는 국민청원도 쇄도했다. 청원인 B씨는 지난 7일 청와대 국민청원에서 지하철 시위 제재를 촉구했다. 그는 ”지금의 방식은 해당 단체가 지키고자 하는 장애인분들께 오히려 독만 될 뿐, 평소에 장애인분들을 보호하고 싶은 마음이 있던 일반 시민들까지 돌아서게 만든다”며 ”그럼에도 계속 시위를 이어나가고자 하신다면 어쩔 수 없이 정부기관에 제재를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5시 45분 현재 이 게시물에는 2천45명의 동의 댓글이 달렸다.

이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측은 시위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관계자는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정책수립과 예산반영 요구는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 차원의 당연한 권리”라며 “장애인 당사자의 생존권 투쟁을 불법이나 강경 시위꾼으로 호도하지 말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